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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팀에 바란다: 2월 (43) 트리 오브 세이비어 2021-02-10 오후 7:39:03 조회 5267


2021년부터 개발팀에 바란다답변 주기가 <1 : 5개 건의>에서 < 1 : 1개 건의>로변경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지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개발팀입니다.

개발팀에 바란다게시판을 통해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신 모든 구원자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개발팀에바란다는 개발팀과 구원자분들이 함께 고민하고 더 나은 트오세를 위한 해법을 찾아낼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희망하며, 해결방안에 대한 일체의 언급이 없는 단순 불만, 강한 불만에서 나오는 (실현 가능성이 극히 낮은) 다소 극단적인 요청, 한 개의 게시글에 하나의 단일 주제가 아닌 여러 개의 건의를 담은 글 등은 게시판 운영방침에 따라 좋아요 순위에들더라도 선정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BEST 건의는 추천 개수를 비롯하여, 다음의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하고 있습니다.

 - 진정성, 참신함, 정성어린 내용

 -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이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객관적 시각

 - 논리와 근거, 명료한 해법

 - 추천 개수


위 선정기준에 의해 최종 선정된 BEST 건의에 대해, 담당자가직접 답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1-03-05)

 

안녕하세요, 개발자 K입니다.

이번 BEST 건의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같이 함께 게임을 만들어 주세요. (아우슈리네하뀨)

 

자동매칭콘텐츠의 운용 이유와 방침에 대해서는 그간 설명해 드린 바와 같습니다.

 

1. 그룹을 형성하지 못하는 플레이어들도 스펙을 갖추면 이용 가능

2. 긴밀한 협업 및 직업 조합이 어려우므로 그에 맞는 던전 난이도 설정 및 공략을 구성

 

건의해주신말씀과 같이 성물 던전 하드는 다른 자동매칭 콘텐츠들이 비해 이용 횟수가 적고 스펙 컷이 높은 상위 콘텐츠인 관계로 고정 파티 콘텐츠로의 전환을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물 던전 하드는 레전드 레이드처럼 파티원간 긴밀한 협업과 직업의 조합, 민첩한 실시간 그룹 전술을 요구하지 않고, 일정 전투 스펙만 넘어서면클리어 할 수 있는 던전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고정파티원의 비중을 높일수록 그룹을 형성하지 못하는 플레이어들은 해당 콘텐츠를 기간 내에 이용하지 못할 가능성이 커지고, 특히 거래가 불가능한 보상을 기본으로 지급하는 콘텐츠일 경우에는 결과적으로 해당 시스템에 접근이 더 어려워지게됩니다.

 

원하는지인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고정 파티로 구성하는 콘텐츠 역시 MMORPG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인 만큼배제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1. 스펙뿐만 아니라 실시간 협력이 클리어에 미치는 영향력이 적지 않게 작용.

2. 기본 보상 아이템이 거래가 가능해야 함

 

이 두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현 시스템하에서 성물 던전 하드의 고정 파티원 수를 늘리는 변경은 진행하기가 어렵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주에 안내해드린 길티네 레이드 개선을 포함하여 지인 및 길드원들과 함께 할 수 있고, 그 구조에 걸맞은 보상이 지급되는 콘텐츠 개발 및 개선에 더욱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소중한의견 감사드립니다.

 

(2021-02-26)

 

안녕하세요, 개발자 K입니다.

이번 BEST 건의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성물 재화 조정이 필요합니다.(아우슈리네Endless )

 

현 성물 젬 강화 비용이 과한 상태라는구원자님의 말씀에 동의하며, 다음과 같은 개선항목들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 성물 던전 클리어 보상으로 받는 프리즘 콜의 양이 증가

- 성물 젬 강화 전용 재화(축복석과 실버를 대체하여 프리즘콜 + 해당 재화로 성물 젬 강화를 시도) 추가 및 공급

- 전용 재화를 추가 공급할 길티네 레이드 게임플레이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

 

이미 여러 구원자분이 비용을 감수하며진행하신 시스템이기 때문에 강화에 필요한 재화의 양을 낮추지 않고 성물 젬 강화 과정에서 필요한 재화들의 공급량과 루트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현재개발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6강 이후부터는 현재 강화총 비용을 고정하고 확률을 점차 낮추는 방안을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먼저,성물 던전 클리어로 얻는 프리즘 콜의 획득 수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기존에 보상으로 지급되었던상자와는 별도로 제공됩니다. 젬 강화시에는 프리즘 콜 외에도 여신의 축복석과 실버가 필요한데, 면류관의 정화제와 같은 개념의젬 강화 전용 재화아이템을 사용하면 축복석과 실버의 소모 없이 강화 시도가 가능해집니다. 이아이템은 길티네 레이드에서 공급될 예정입니다.

 

길티네 레이드는 최초 업데이트 이후여러 방면에서 낮은 완성도로 인해 지금까지 많은 버그 수정과 밸런스 조정이 시행되어 구원자 여러분께 큰 혼란과 실망을 안겨드렸습니다. 이에 깊은 사과를 드립니다. 현재 길티네 레이드는 몬스터들의 세팅과패턴 구성을 개편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본 포스팅에서 안내해 드렸던 보상 및 비용 조정과 함께 3월 중 업데이트를 목표로 하고 있는 점 게임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2021-02-19)

 

안녕하세요, 개발자 K입니다.

이번 BEST 건의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봉쇄전 콘텐츠 개선 요구 (일 1 제한 관련)(아우슈리네 예수 )

 

봉쇄전 콘텐츠는 다수 인원의 여러 날에걸친 일정 조정이 필요한 만큼 과도한 피로도를 유발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1일 최대 진행 시간을 30분에서1시간으로 연장하고, 1 1회 입장 제한을완화하여 티켓 구매를 통해 연속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조정하겠습니다. (, 1주일 1회 클리어만 가능)

또한,일부 난이도가 과도하다고 판단되는 부분 역시 조정을 통하여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조정하겠습니다.

 

(2021-02-10)

 

안녕하세요, 개발자 K입니다.

이번 BEST 건의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린저씨의 질문] 게임 수명에 대한 운영&기획 의도 (바이보라 린저씨 )

 

바이보라 연성제는 레티샤 큐브에서 나오는확률이 매우 낮게 설정(0.1%)되어 있어 일종의 행운 보너스 개념으로 공급량을 설정했습니다. 실제로 서버에 존재했던 연성제 재료들의 수량에 비례하면 유료 공급량의 비율은 매우 적어서 이 판매가 기존 재화의가치를 직접적으로 크게 떨어뜨렸다고 해석하기는 어렵습니다. 주로 가격이 떨어진 글레이시어 심장은 자동매칭과일반포함 전 마녀 레이드의 활성도 증가로, 브리키나이트는 여신의 가호 추가로 인한 게임 내 공급량 변화가훨씬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레티샤를 통한 유료 공급의 존재자체가 전체 재화 통계를 볼 수 없는 유저분들에게는 심리적으로 시장 가격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유료 아이템을선정하는데 있어 기준은 지금까지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게임 내에서 얻을 수있는 재화 중 필요한 양을 모으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들을 레티샤에 넣거나, 구매 수량 제한이 있는패키지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캐릭터의 최대 성능을 오직 유료 아이템을 통해서만 더 높게 올릴 수 있는것들은 금지하고 있지만 동일한 한계점까지 진행하는 속도는 무료 플레이 대비 더 빠른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트리 오브 세이비어 유료 아이템의 일반적인역할입니다.

 

하지만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마켓을통해 재화의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단지 개인의 속도를 판매/구매하는것에 그치지 않고 재화의 시세가 변하게 되어, 공급량이 적은 초반에 전용 재화를 비싸게 구입한 경우에는이후에 유료 아이템이 등장하면 시세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수요/공급에 의한 가격 변동이 아닌, 유저가 예측하기 어려운 유료 아이템의등장에 의해 손해를 보았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유료 아이템의 공급 시기를명확하게 하겠습니다.

 

특정 시스템에서만 주로 사용되는 전용재화를 유료로도 공급할 계획이 있을 경우, 시스템 추가와 함께 유료 판매를 시작하겠습니다. 이것은 거의 그 시스템에서만 주로사용하는 전용 재화가 있는 경우(ex. 텔 하르샤의 의장품, 권능의숨결 등)를 말합니다. 전용 재화가 아닌 원래 존재했던 일반재화 위주로 사용하는 시스템(ex. 바이보라 연성제)은 이미인게임과 유료 양방향에서 과거부터 재화가 공급되고 있었기 때문에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이것이 게임 플레이를 하나도 하지 않고오직 유료로만 진행하시라는 의도는 아닙니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주요 재화의 많은비율이 유료 아이템이 아닌 게임 내에서 생산(무료 콘텐츠 카운트 내)되고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이는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권능의 숨결 상자 역시이달의 레티샤 선물, 즉 가장 확률이 낮고 보상이 큰 행운의 복권같은 존재입니다. 또한 지속 판매되는 상품도 아니기 때문에 실제 공급량 역시 해당 시스템의 수명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작습니다. 만일 그럴 의도(콘텐츠 수명을 희생하여 큰 매출 확보)였다면 매우 저렴한 가격에 구매수량 제한 없이 정제된 권능의 숨결을 상시 할인 패키지로 판매하는쪽이 훨씬 효과적일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바란다를 통해 전해주신 내용으로, 개발사 의도와 다르게 해석될 수 있는 점들, 실제 재화의 시세 저하같은피해와 상실감, 그리고 시스템의 미래에 대한 의문을 드리게 되어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앞으로도 이러한 의문점에 대해 성의껏 답변드릴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에서 언급한 내용은 향후 개발 정책에 따라 일정과 방향성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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